• HOME
  • 유산
  • 유산 후 조리

유산 이후 생리
평소의 생리주기나 임신을 유지한 기간에 따라 다르지만 정상 생리주기(25~35일 주기)를 가진 경우 대개는 유산일 기준으로 4-6주안에 생리를 회복합니다. 유산 시 시행한 소파술로 인한 자궁내막의 광범위한 유착은 과소월경이나 생리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유산의 스트레스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은 생리주기 이상을 유발할 수 있는데, 이때 난소낭종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8주 이상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거나 유산 이후 생리에서 평소와 다른 과소월경, 평소보다 극심한 생리통이 동반되는 등의 생리불순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진료를 필요로 합니다.

 

 

유산 후 생활 조리 수칙


휴식
수술 후 혹은 수술이 아니어도 유산 이후 바로 일상으로 복귀하지 마시고 단 며칠이라도 충분히 쉬어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은 유산으로 인한 우울감을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변화된 체중이나 다음 임신을 위한 조급한 마음에 자신의 체력에 무리가 되는 평소 이상의 과한 운동이나 활동은 유산 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관계
유산 직후에도 배란은 정상적으로 됩니다. 따라서 별도의 피임을 하지 않으면 바로 임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산의 원인, 과정 등에 따라 유산 이후 다음 임신까지 피임을 권장하는 기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 화학적 유산이나 소파술 없는 초기의 자연 유산은 피임기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인공중절의 경우, 임신 유지 기간이 길었던 경우, 계류유산 등의 자연유산이라 해도 소파술을 시행한 경우는 대부분 연이어 임신이 되는 것을 피하도록 2-3달 정도의 피임기간을 권장합니다.

 

식단
밥은 항상 보약입니다. 더더욱 유산 이후에는 여러 영양소를 고루 갖춘 식단을 과하지 않게 잘 챙겨먹어야 합니다. 적당한 육류와 어류의 섭취는 소모된 혈액을 보충하는데 필수적이며, 적절한 해조류 섭취는 미네랄 균형을 맞추기에 수월한 식단이 됩니다. 꼭 출산을 한 산모의 미역국을 비롯한 산후조리 식단을 따라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되며, 유산 이후 생리주기가 원활히 회복하는 것을 볼 때까지 식단도 신경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유산 후 하혈이 보이는 기간은 기존 임신 유지기간과 개개인의 자궁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하혈기간 동안은 대중탕 등의 이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탕욕보다는 샤워를 추천합니다. 임신 유지기간에 따라 차이가 나지만 보통 임신 전기의 유산의 경우 특별히 운동이나 활동을 제한하지는 않으나, 평소보다 무리한 활동을 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 평소 생리주기가 정상적이었던 경우 대개 유산일 기준으로 4~6주안에 생리를 회복합니다. 다만 유산 시 소파수술을 받은 경우, 자궁내막이 유착되어 과소월경이나 생리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자궁 호르몬 축이 원인불명의 불균형을 보여 생리주기의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8주가 넘어도 생리를 하지 않거나 평소와 달리 월경량이 적고, 심한 생리통이 동반되는 등의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난 경우 의료진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안태(安胎)약은 말 그대로 태아를 편안하게 지켜주는 약이라는 뜻입니다. 의학적으로는 유산이나 조산을 예방하고 하혈이나 복통 등을 다스려 건강한 임신 상태를 유지하는 치료법입니다. 유산은 보통 임신 4~12주 사이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이전에 유산을 경험했던 경우, 임신 중 유산의 전조증상인 하혈, 복통 등이 나타난다면 안태약을 복용하게 됩니다. 한의원에서 의료진의 진료 후 먹는 한약은 임산부의 몸 상태를 고려하여 처방한 것이기 때문에 안전합니다. 자윤한의원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치료노하우, 깐깐한 약재관리로 가장 안전한 한약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 유산 후 조리는 출산 후 몸조리보다 더 중요합니다. 바로 일상으로 복귀하지 말고 며칠이라도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장시간 걷거나 무리한 활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찬 음료수는 피해주고 소화가 잘되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도록 합니다. 대중목욕탕의 이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고 탕 목욕보다는 샤워를 권장합니다. 유산 후 바로 배란이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2~3달 정도의 피임기간을 권장합니다.

  • 소파수술은 자궁내막에 상처를 내어 유착이나 염증이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급격한 호르몬 변화로 인해 평소에 없던 생리불순이나 생리통이 발생하게 되고 자궁내막증, 자궁근종과 같은 각종 자궁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예방하고 가임력을 보존하여 임신을 원하는 시기에 난임을 겪지 않도록 적극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먼저 자궁내 염증과 어혈을 제거하고 상처받고 얇아진 자궁내막을 치유하여 건강한 자궁환경과 생리주기를 회복합니다. 또한 각종 자궁내 질환을 예방하여 향후 임신에 피해를 끼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