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배뇨질환
  • 야뇨증

정의
 

5세 이상에서 뚜렷한 비뇨기계의 이상 없이, 밤에만 소변을 지리는 것을 말합니다. 태어날때부터 한번도 야간에 소변을 가린적이 없는 원발성(1차성) 야뇨증과 6개월이상 야뇨증이 없는 기간이 있다가 어느 순간 다시 야뇨증이 생기게 된 속발성 (2차성) 야뇨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원인
 

1 유전적인 요인

부모 모두 야뇨증이 있었던 경우 자녀의 77%, 한쪽만 있었던 경우 자녀의 44%, 부모가 모두 야뇨증이 없었던 경우 자녀의 15%에서 야뇨증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방광 구조 및 신경계통의 성숙지연

나이에 비해 방광의 크기가 작거나, 방광이 찼다는 것을 뇌에 알려주는 신호전달체계가 미숙한 것도 야뇨증의 원인이 됩니다. 신체발육이 전반적으로 미숙한 경우도 많습니다.
 

3 기타 요인

수면 시 각성장애, 요로감염, 알레르기, 항이뇨호르몬 분비 변화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제기되고 있으나, 현대 의학적으로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아야뇨증과 성인야뇨증
 

5세 이후에도 밤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증상이 지속되는 것을 야뇨증이라고 합니다. 남자아이에게 2배이상 많으며, 검사상 기질적인 이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야뇨증은 태어날 때부터 지속적으로 밤소변을 가리지 못한 원발성(1차성) 야뇨증과 최소 6개월 이상 야뇨증이 없는 기간이 있었으나 다시 밤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속발성(2차성) 야뇨증으로 분류됩니다. 야뇨증은 생각보다 흔한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5~12세 남아의 16%, 여아의 10%가 일 년에 한 번 이상 야뇨증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성인야뇨증은 1년에 2번 이상 잠자리에 소변을 보는 것을 말하는데 성인야뇨증 환자의 비율이 2.6%에 달해 그 수가 적지 않습니다. 뇌와 방광이 성숙하지 못해 발생하는 소아 야뇨증과 달리 성인야뇨증은 만성질환 약물복용이나 척추질환 등 신체적 문제로 생긴 경우가 많아서 적극적으로 원인을 밝혀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
 

야뇨증은 방치할 경우 아이의 자존감에 상처를 입히고, 야뇨증으로 인한 정신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낮동안에 빈뇨와 잔뇨감등의 증상이 있는지, 밤에만 증상이 있는지, 소변을 보고 잠에서 깨는지 그렇지 못하는지, 밤에 몇 번 오줌을 싸는지에 따라 그리고, 소화기나, 호흡기 문제 또는 성장 발달 상황을 고려하여 한약 처방을 하게 됩니다.

근거논문 +
  • 근거논문

    기귀보신탕 투여가 야뇨증 환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임상적 연구. 대한한방소아과학회지. 2006년 20권 2호

01 02 03
야뇨증이 있는 경우 낮에도 소변을 자주 본다던가, 소변을 본후 잔뇨감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 야뇨증 치료는 방광기능을 개선하는 치료이므로, 동반되는 다른 배뇨 증상도 개선됩니다.
야뇨증은 방광과 그 근본이 되는 신장 기운을 북돋워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신장 기운을 북돋워 주면, 소아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야뇨증 치료로 수면의 질이 좋아지면서, 면역력이 좋아지고, 튼튼해 집니다.
야뇨증은 부모와 아이가 모두 심하게 스트레스를 받는 증상입니다. 야뇨증을 치료함으로써, 스트레스가 적어지고, 사회성이 좋아지며, 심리적으로 편안해 집니다.
이름 연락처 - -
지점선택 질환선택
상담내용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

지점안내지점안내 온라인상담온라인상담 전화상담예약전화상담예약 카카오톡상담카카오톡상담 공식블로그공식블로그 국민행복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