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폐경의 정의
조기 폐경이란 40세 이전에 폐경이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별한 원인없이 자연적으로 발생되기도 하며 화학 요법, 수술등해 의해서도 발생됩니다. 에스트로겐의 조기 결핍으로 골다공증, 심혈관계질환, 불임등을 일으키며 정서적인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안면홍조가 가장 뚜렷한 증세이며 몇 달이 경과된 후에는 질 위축증상이 나타납니다. 40세이전의 조기폐경 발병율은 1%정도로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니며, 30세 이전에 발병율도 0.1%정도로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조기폐경의 원인과 증상
조기폐경의 원인으로는 약물이나 화학요법, 수술, 자가면역질환, 항암제, 방사선치료, 염색체이상등의 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원인 불명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첫 번째로 나타나는 조기폐경의 증상은 생리불순입니다. 폐경이행기와 유사하게 안면홍조, 불면증, 야간발한등이 나타나고, 이후 기간이 경과된 후에는 질의 위축증상과 건조감, 요실금, 성욕감퇴와 같은 갱년기장애가 나타납니다. 장기적으로는 고지혈증, 골다공증,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증대됩니다.
혈액검사상 저에스트로겐혈증과 난포자극호르몬(FSH)의 수치가 40mIU/ml 이상의 수개월 동안의 무월경인 경우 주기적으로 측정을 통해 조기폐경을 진단합니다. 진단이후에 호르몬보충치료가 실시되므로 진단 전 조기폐경으로 인한 처치나 치료가 행하여지지 않아 신체적, 정서적 변화에 따른 후유증을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게 됩니다.
조기폐경의 기존 치료는?
조기폐경의 원인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폐경을 적극적으로 치료해서 호르몬의 투여없이 정상적인 생리를 유도하는 방법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부작용인 골다공증과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 목적의 호르몬 보충요법을 실시합니다. 조기폐경이 확실한 경우에는 여성의 평균 폐경 나이인 50세까지 여성호르몬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자연적인 조기폐경의 경우에는 난소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회복되는 경우에 임신이 가능하거나, 난자공여를 통해 임신을 위한 시험관아기를 실시해 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조기폐경은 여성호르몬치료로도 배란이 거의 일어나지 않아 임신될 확률은 매우 낮기 때문에 자연임신을 위한 호르몬투여는 실시하지 않습니다.
조기폐경의 한의학적 치료
조기폐경이 발생을 막는 특별한 예방법은 없지만, 조기폐경으로 진단받기 전에 월경주기의 변화와 생리양상을 자세히 살핀다면 한방치료가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기폐경의 한방치료는 호르몬의 정상적인 분비를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어 난소기능을 회복시키고 정상적인 생리를 할 수 있는 자궁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조기폐경으로 인한 갱년기증상의 부작용없는 치료에 도움이 되며, 가임기의 여성의 불임극복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Copyright 2018자윤한의원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