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자윤소개
  •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의 차이 알기!
대전점 조회 23 | 2021-08-31

오늘은 방광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과 만성 방광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년 3회 이하로 발생하는 것을 급성 방광염, 년 3회 이상 발생하는 것을 만성 방광염이라고 하는데,

 

횟수를 기준으로 나누기보다는 원인에 따라 나누면 치료방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방광 점막에 세균감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기고, 염증 때문에 빈뇨, 잔뇨감, 절박뇨, 야간뇨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모든 염증이 그렇듯. 염증은 “원인균”과 “면역력저하” 두 가지 상태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물놀이를 다녀오거나 청결치 못한 성관계와 같이 강력한 “원인균”에 노출되면서 생기게 됩니다.

 

급성 방광염은 면역력에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항생제로 원인균을 제거 하는 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1년 중 3회 이상 발생하는 만성 방광염의 경우, 매번 강력한 “원인균”에 노출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만성 방광염은 면역력 저하가 주요 원인입니다.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감염되지 않을 약간의 세균으로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급성방광염처럼 항생제를 사용하면 원인균이 제거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쉽게 노출되는 세균이기 때문에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피곤할 때 구내염이 생겨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방광점막처럼 입 안쪽도 점막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잠을 못자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 면역력이 저하되면 점막층이 무너져 염증이 되는데요. 만성방광염도 구내염과 같다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항생제가 효과없는 만성 방광염이라면, 더 이상 원인균을 제거하는 방향의 치료보다는 방광 점막자체를 강화시키거나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하도록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과 약침, 뜸 치료를 통하여 떨어진 면역력을 회복하여 만성방광염을 치료하고 재발하지 않도록 도움드리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Board Search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