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기타
  • 온라인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다낭성난소증후군 봐주시나요?
ALOHA | 일산점 조회 243 | 2021-09-09
30대이고 다낭성난소증후군인데요
다낭성때문에 생리가 불규칙하고 재발이 잘 되는데
제가 체질을 바꾸거나
약한 자궁을 좀 튼튼하게 해주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드는데
한의원에서도 다낭성난소증후군을 봐주시나요?

답변 일산점 (2021-09-10)

안녕하세요, 자윤한의원 일산점 이창윤 원장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다양한 기관(시상하부, 뇌하수체, 난소 및 부신 등)의 기능 실조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높은 남성호르몬 수치, LH/FSH비 상승), 배란장애, 인슐린 저항성,
초음파상 난소안에 여러개의 난포가 보이는 증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내분비질환입니다.
주 증상은 생리불순으로 생리주기가 매우 길거나 안하거나 혹은 생리대신 부정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높은 남성호르몬 수치로 다모증(털이 국소적으로 나는 증상), 여드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인위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는 치료보다는
자궁의 건강을 생각해서 자연스럽게 호르몬의 균형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의학치료의 장점은 개인 체질에 맞춘 차별화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점입니다.
배란장애라도 모든 환자에게 같은 약을 쓰지 않습니다.
환자의 몸이 찬 체질인지 열이 많은 체질인지를 감별하고
그에 해당하는 한의학 병증(어혈, 습, 담음)등을 찾아서 치료하게 됩니다.

습담의 병증은 심한 피로감, 식곤증, 묽고 악취나는 대변, 축축하고 끈적한 혀의 설태를 동반하게 됩니다.
또한 습담이 있는 경우 난포기가 상대적으로 길고 황체기가 짧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습, 담을 없애는 반하, 창출 등이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의 대표 약재로 쓰이곤 합니다.
또한 의이인은 남성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하여 여드름을 동반한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에 사용됩니다.
부정출혈은 어혈과 연관이 있기도 합니다. 생리시 덩어리가 많이 나오거나 스트레스가 많을 경우
산사나 계내금, 소목, 홍화 등의 약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획일화된 치료가 아니라 환자분의 개인의 특성과 목표에 따라
치료 방법은 다르게 하면서도 동시에 전체적인 몸의 건강상황을 파악하여 종합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한의학치료는 많이 연구되고 있으며 여러 논문으로도 밝혀진 바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여 배란장애 해결에 도움을 주는 한의학 치료로 증상을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Board Search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