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기타
  • 온라인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시험관이나 인공수정 앞두고 한약 진짜 괜찮아요???
황우영 | 인천송도점 조회 28 | 2025-09-04
저는 서른 후반이고 남편은 마흔입니다 아기는 아직 없고 제가 자궁근종도 있고 생리관련해서도 이슈들이 있는지라 사실 임신은 생각도 안하고 있었는데요 더 나이먹기 전에 시험관이나 인공수정 도전하려고 합니다 내일 난임병원 방문 예정이긴 한데 제가 자궁쪽으로 약한거 같아서 한약을 먹는것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어떡해 해야할까요?

답변 송도점 (2025-09-08)

안녕하세요 자윤한의원 인천송도점입니다.

자궁근종을 갖고 있다고 꼭 임신에 방해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1년 이상 자연임신이 되지 않고 있다면 관련성을 살펴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자궁 바깥쪽에 위치하는 장막하 근종은 임신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지만,
점막하 근종은 자궁내막을 누르거나 변형시킬 수 있어 수정란 착상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또, 근종이 크면 임신이 되더라도 자궁이 늘어날 때 함께 커져 조기진통, 조기양막파수, 유산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태아가 눌리거나 위치가 바뀌어 역아의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시험관 임신을 시도하게 되면 난자채취를 위해 맞게 되는 배란주사로 인하여 난포가 여러개 성장하면서 늘어나는 에스트로겐호르몬으로 인하여 자궁근종이 커질 수도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자궁근종은 전체 난임 원인의 일부(10~15%)에 해당하며, 추가적으로 생리 관련해서 문제가 있다면 그 역시 불임과 관련된 중요한 신호이므로 반드시 정상화시켜야 합니다. 생리통이 심하거나, 생리주기가 규칙적이지 못하거나, 생리양이 너무 많거나 적어도 모두 불임확률을 높입니다.

임신확률은 나이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35세 이후부터 여성의 가임력은 급격하게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30세 전후의 임신확률이 70~80%인데 반해, 35세 이후 임신 확률은 급격하게 떨어져 50~60%입니다. 40세 이후 임신부터는 임신도 잘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유산 위험이 상승하게 되구요.

본원에서는 3개월간의 한약복용 후 난소나이(AMH수치)가 10년 이상 젊어지거나 난자 채취가 2~3배 이상 잘 되고 상급 배아가 늘어나는 등 다양하게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궁근종의 억제나 축소, 월경 관련문제 역시 증상과 체질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치료하여 개선해드리고 있습니다.

부디 인공수정을 하시든 시험관임신을 하시든 한약과 침치료를 통하여 내 난소 자궁의 가임력을 먼저 회복시켜 놓고 임신 시도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내원예약 및 전화상담: 032-721-8200)
Board Search
이름 연락처 - -
지점선택 질환선택
상담내용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