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곧은 마음으로 함께합니다.

전문가 칼럼

화병 - 마음을 풀어내는 한방치료와 함께 하세요
첨부
조회수 656 등록일 2022-10-29

얼마전 상담전화가 한 통 왔었는데요,

아드님께서 본인의 어머님이 화병인 것 같은데 인터넷을 찾아보니 소요산이라는 약이 있더라. 그 약을 처방받을 수 있냐? 라는 것이였습니다.

 

물론, 가능하지요. 저희 한의원 뿐만이 아니라, 어디서든 가능하고, 요즘은 처방의 내용도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기 때문에 한약방 같은 곳에서도 달여 먹을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이 소요산이라는 처방이 환자분께 맞느냐.. 라는 것이겠지요.

소요산으로 치료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들의 나열을 보시고 내 증상과 비슷하구나 생각이 드셔서 그 처방을 원하시는 것이겠지만,

한의학에서 화병에 쓰이는 처방은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또, 같은 처방이라고 하더라도 개인의 상태에 따라 약재의 용량과 배합정도를 다르게 조절하기 때문에 ‘똑같은’ 약이라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화병이란 무엇일까요??

화(火)라는 단어에서도 느껴지듯이 뭔가 화르르 타오르는, 감정으로 표현하자면 분노 같은 감정들이 생각이 나지요,

이러한 분노가 쌓여서 이루어지는 병으로 결국 분노라는 양적인 감정이 쌓여 신체에 영향을 미쳐 발생하는 증상들을 말합니다.

 

화니까 양적인 감정만 생길 것 같지만 결국 (타오르다가 꺽이면 가라앉는것처럼) 우울, 불안, 억울함 등의 음적인 감정까지 나타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어떤 외부적인,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사건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증상을 유발할수 있는 다른 질환과는 구분이 되어야겠지요.

보통 위표의  증상 중 2~3가지 이상이 있으면 화병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만,

진료실에 화병을 주소로 내원하시는 분들을 보면 위의 증상들 중에 2~3가지는 기본이고 외에도 정말 다양한 증상들을 겸해서 내원하시는데요.

 

기본 치료의 방향은 울체되어 있는, 막혀있는 것을 풀어주는 소통을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환자분 개개인이 호소하는 증상에 맞는 대증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화병이 단순 신체의 문제가 아니여서인지, 쉽게 치료되는 분야의 병은 아닌 것 같습니다.

때문에 질환이 오래되신 분들이 많고, 이로 인해 양약 등의 치료를 하시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장기간 신경계열의 약을 드시는 것에 대한 부담감, 또는 미진한 효과 등으로 한의원에 내원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방치료는 화병 분야에서도 유효한 효과들이 있으니 화병으로 고생중이시라면 꼭 한방치료를 권해드립니다

탑 버튼
빠른상담
이름
연락처
지점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