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월경이상
  • 다낭성난소증후군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정의

여성이 태어날 때 난소에는 백만개 이상의 난모세포가 존재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이 난모세포는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난포를 성숙시키고 난자를 배출합니다. 한 달에 한 번씩 난자가 성숙되어 난포에서 배출되는 것을 바로 배란이라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가장 특징적인 임상 증상은 바로 이 배란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정의는 그동안 여러 차례 수정 제안되었습니다.

현재 널리 사용되는 진단 기준은 2003년 Rotterdam에서 제안된 ESHRE/ASRM(유럽/미국 생식내분비학회 연합)의 기준입니다.

  • 1

    만성 희발배란 혹은 무배란

  • 2

    임상적 혹은 생화학적 고안드로겐증

  • 3

    초음파상 다낭성난소의 관찰

그 외 다른 기준으로는 1990년 NIH의 기준, 2006년 AES의 기준, 2009년 AE-PCOS society에서 제안한 기준 등이 있습니다.

이렇듯 다낭성난소증후군은 꾸준하게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질환이며, 정의 및 진단 기준 또한 계속 수정되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과 기전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유전적 요인, 내분비계와 대사계의 문제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GnRH와 LH의 분비 시스템 이상, 안드로겐 농도 상승, 인슐린 저항성과 고인슐린혈증 등으로 인해 다낭성난소증후군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한의학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월경부조(月經不調), 경폐(經閉), 불임(不姙), 비만(肥滿)의 범주에서 치료해 왔습니다. 한의학의 관점에서 보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병인병기 역시 매우 복잡하지만, 크게 분류해보면 선천적인 간신(肝腎)기능 저하,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한 기혈부족, 기운이 울체되어 생긴 어혈, 비만으로 습담이 정체된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이 같더라도 사람마다 그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을 살펴 그에 따른 치료가 이루어질 때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배란과 관련된 증상[무월경, 희발월경, 부정자궁출혈, 불임 등 ]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월경 주기가 길어지거나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무월경 증상이 생깁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부정자궁출혈이 생길 수 있으며, 배란이 되지 않으므로 불임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오랫동안 월경이 없이 자궁내막이 지속적인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자궁내막증식증이나 자궁내막암의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고안드로겐증과 관련된 증상[다모증(조모증), 여드름, 남성형 탈모]

안드로겐의 작용으로 인해 남성처럼 털이 나는 다모증(조모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피지선이 자극되어 여드름이 많이 나거나 남성형 탈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고인슐린혈증과 관련된 증상[비만, 제2형 당뇨]

인슐린 저항성 증가와 그로인한 보상성 고인슐린혈증으로 인해 비만, 제2형 당뇨, 심혈관질환 등 대사증후군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기존치료

기존의 치료는 대부분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에 집중됩니다.

현재 임신 계획이 없다면 자궁내막이 에스트로겐의 지속적인 자극을 받는 것을 막기 위해 경구피임약 같은 호르몬제를 사용합니다. 이 경우 월경과 비슷한 출혈이 나타나지만 배란은 일어나지 않은 채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오는 소퇴성 출혈일 뿐이며, 근본적인 치료는 되지 못합니다. 그 외에, 항안드로겐 제제를 사용하여 고안드로겐증과 관련된 증상을 관리하기도 하고, 고인슐린 혈증의 개선을 위해 메트포민(Metformin)이나 티아졸리딘(thiazolidine) 등 인슐린 반응 개선제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치료를 하더라도 무배란이나 희발배란이 개선되지는 않으므로 결국 배란 장애로 인한 난임을 초래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중인 경우에는 우선 클로미펜(clomiphene citrate, CC)과 같은 배란유도제를 사용하게 되며, 약물투여만으로 임신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시험관 시술 같은 보조생식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질환이 유발되게 한 몸 상태에 집중합니다. 각각의 원인은 습담(濕痰), 어혈(瘀血) 간신(肝腎)의 기능저하, 기혈허약(氣血虛弱) 등으로 변증되며, 한의학적인 변증과 현재 드러나는 임상증상, 임신 희망 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를 하게 됩니다.

한의학적인 치료를 통해 몸이 스스로 균형을 회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배란기능회복, 호르몬대사 개선, 임신율 상승 등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여러 논문을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고 있습니다.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