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자윤소개
  • 전문가 칼럼
전문가 칼럼
유산후 회복을 위한 생활관리법
삼성잠실점 조회 569 | 2020-06-30

 

임신이  쉽지 않은   시대이다보니,  한의원에도 산후조리를  위해 내원하시는  경우보다  유산후  회복을 위해 내원하시는 경우가  좀더  많습니다.

대부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갑작스러운  상황에  몸도 마음도 지쳐있고,  다음 임신에 대한 두려움이나 걱정으로  위축되어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산후조리를  위해   출산후 내원하시는 환자분들의 경우에도   1~2회 정도의  자연유산 경험은  어렵지 않게  확인할수 있고,   유산경험이 있더라도  자궁난소기능을 좀더  개선하고 유산후 후유증으로 부터 충분히 회복되신후  임신을 시도한다면,   다시 건강하게  임신하시고 출산하실수 있다는 점   기억하셨으면 합니다.

 

유산후 회복을 위해서는 어떤 생활관리법이 도움이 될까요?

 

1.  충분한 휴식

유산 후 며칠이라도 충분히 쉬시는 것을 권합니다.  만일 출근을 꼭 하셔야 하는 상황이라면, 기본적인  중요한 업무만 처리하시고, 되도록이면  귀가후에는  충분히 휴식하실 것을 권합니다.  우울한 마음을 떨쳐내기위해  무리한 운동을 하거나,  집안대청소, 냉장고 정리 등을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  가능하면  관절사용을 아껴주시고,  되도록  안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지만 유산후 관절통증이나  시림,저림과 같은 유사 산후풍 증상이 남으시는 경우도 있어,  유산후  3주정도는 직접 찬물에  손을 담그거나  에어컨의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관절에 맞는 상황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산책은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유산으로 인해 손상된 몸이 회복되기 전에 과도한 활동이나 무리한 다이어트,   힘든 운동이나 등산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이후의 오로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개 1~2주 이내, 길게는 한달이내에 마무리 되시는 것이 보통입니다. 유산후  3주가 지난후에는 부부관계도 가능하지만,  유산후  2번의 생리주기가 지나가는 동안의   2~3달 정도는  남편분께서  피임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2.  영양관리

매일 미역국을 드실 필요까지는 없습니다만, 유산 후에는  회복을 위해  여러 가지 영양소를   충분히 잘 섭취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양질의 단백질,  신선한 야채,  견과류나  해조류 등을 골고루 섭취하시는 것이 좋으며,  유산후에도 약간의 부종이 있을수 있어  염분이 높은 음식 및  지나친 음주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유산후 생리회복

 유산후  생리회복의 시기는 개인차가 있으나,  대개 유산하신 날을 기준으로  4~6주 사이에  생리가 회복되시는 경우가 많으며,  8주이내에는 반드시 회복하셔야 합니다.  만일 유산시점으로부터 8주가 경과한 이후에도  정상생리가 시작되지 않는다면,  산부인과 검진을 다시한번 받아보실것을 권합니다.  간혹 유산후에  생리의 양상이 전과 달라지는 경우도 있을수 있는데,   생리통이나  생리양이 평소와 다르지 않은지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Board Search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