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기타
  • 온라인상담
온라인 상담예약
산후보약복용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김대희 | 평촌점 조회 119 | 2024-07-22
안녕하세요 출산 앞두고 있는 산모입니다
제가 출산하고 늦어도 3개월 뒤에는 복직을 해야 하는데요
복용 기간이 어떻게 될까요?
몇 달 내내 먹어야 하는 건 아니죠?
복직에서는 눈치가 보일 거 같아서요 번거로울 거 같기도 하고
산후보약 먹어서 정말 효과가 있기는 할 런지도 궁금하네요

답변 평촌점 (2024-07-24)

안녕하세요~ 평촌 자윤한의원 김현주 원장입니다.

산후보약은 임신과 출산으로 허약해진 산모의 몸을 건강하게 회복할 수 있게 해주는 처방으로, 출산 후 빨리 복용할수록 자궁이나 기력 회복이 잘 되고 산후풍, 산후비만, 산후우울증 등 산후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연분만을 한 경우에는 출산 후 바로, 제왕절개를 한 경우에는 식사가 가능한 시점부터 복용이 가능합니다. 늦어도 출산 후 1달 이내에는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기간은 산모의 체질, 허약 정도, 기왕력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2개월 정도 복용이 필요합니다.

산후보약은 출산 방법, 오로 상태, 모유수유 여부, 평소 산모의 체질에 따라 처방이 달라집니다. 출산 후 초기에는 자궁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자궁 수축을 촉진하고 오로와 어혈을 제거하는 한약을 처방합니다. 그 이후 약해진 기력과 기혈을 보충하고 관절을 튼튼하게 하며, 기력과 관절이 회복된 이후 임신 전 체중을 회복할 수 있도록 체지방 감소와 기초 대사를 원활하게 합니다.

출산 후 시기, 산모의 몸 상태에 처방한 산후보약은 부종과 체중감소, 산후풍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모 22명의 산후보약 복용 전과 후, 부종과 체중을 비교한 연구에 따르면 한약 복용 전 평균 체중은 66.33±9.30 kg이며, 한약 복용 후62.60±8.92 kg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하였습니다. 산후 1주차 부종수치(ECW/TBW)는 0.399±0.010으로 부종상태였다가 산후 2주차에는 평균 0.385±0.004으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으며 부종이 정상으로 회복되었습니다.
출산 후 발생하는 관절 통증과 시림, 저림 등의 증상을 산후풍이라고 하며, 산후보약은 산후풍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산후보약, 침뜸 치료 등의 산후풍 치료를 받은 산모 104명 중 88.46%에서 양호한 호전을 보였습니다.

산모의 체질과 상태에 맞춰 처방한 산후보약은 어혈과 부종 제거, 기력 강화, 산후풍 치료, 체중 감소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빨리 복용할수록 회복이 잘 되므로 출산하시고 외출이 가능한 시기가 되면 산모를 치료한 경험과 노하우가 많은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건강한 아기 순산하시고 산모와 아기 모두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참고문헌
A Prospective Observational Study on Symptoms of the Postpartum Women with Korean Medicine Treatment during Six Weeks after Childbirth.
The Clinical Analysis of 104 Sanhupung Patients that visited at an Oriental Medicine Hospital.
Board Search

자윤한의원 협력병원 (지점별로 협력병원이 다르니 필요시 해당지점에 문의해주시길 바랍니다.)